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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용실 홍보 마케팅, 5가지 성공 비법은?

미용인 백과사전

by VUKA 2022. 5. 25. 16: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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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용실을 오픈하면서 막연한 기대감이 있으셨을 겁니다.

기존 살롱에 있던 기존 고객들이 대부분 올 거라는 기대오픈빨의 효과를 말이죠.

 

하지만, 미용실 홍보 마케팅을 준비하지 않고 오픈한다면

오픈빨의 효과는 생각보다 빨리 떨어지고, 신규(첫방문) 고객 수도 줄어들면서

점점 초조한 마음이 들기 쉽습니다.

 

미용실을 이제 오픈하는 경우에는 오픈 준비 과정에서

미용실 홍보를 위한 수단들을 준비하셔야 합니다. 

 

 

 

외부 대행사에 의뢰를 맡길 수도 있지만,

미용실 마케팅은 조금만 신경쓰고, 조금만 부지런해도

큰 지출 없이 효과적인 성과를 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미용실 홍보 마케팅을 성공할 수 있는 5가지 비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시간이 없어서 비용을 들여 외부 의뢰를 고려하는 중이셔도

오늘 소개해 드리는 5가지 성공 비법을 파악하고 있다면,

적어도 의미 없는 지출은 발생하지 않을 테니 오늘도 잘 따라 오세요! 

 

 

 

 


왜 우리 매장에는 고객이 없을까?

 

 

이 논제에 대하여 여러 경우의 수를 생각해 보셨겠지만,

크게 압축해 본다면 두 가지 요인을 생각할 수 있습니다.

 

 

1. 신규 매장 특성상 낮은 브랜드 인지도

2. 고객이 찾아올 방법이 없음

 

 

 

프랜차이즈 매장의 경우, 브랜드 인지도가 이미 갖추어져 있는 상태에서

신규 지점을 오픈하는 것이기 때문에 비용을 많이 지출하지 않아도

비교적 쉽게 고객들에게 매장 오픈 소식을 홍보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소형 브랜드, 개인 살롱의 경우에는 말 그대로 '아무것도 없는'

상태에서 시작하는 것이기 때문에 비용을 크게 지출할 수밖에 없습니다.

이제 막 오픈한 상태에서 홍보 비용까지 부담하려니 역시나 부담으로 다가옵니다.

 

 

그래서 가장 먼저 생각해 보셔야 할 부분은

"어떻게 고객에게 우리 매장을 알릴까?"

즉, 고객이 우리 매장을 인지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다양한 방면에서 고민해 보셔야 합니다.

 

 


마케팅 이론 중, '소비자 행동 이론 모델'이라는 이론이 있습니다.

단어만 본다면 어렵게 느껴지실 수도 있는데요.

 

단어 나열 그대로

소비자=고객의 행동=구매로 이어지는 과정을 이론화한 내용입니다. 

 

차근차근 설명드리겠습니다.

어려운 내용이 아니니 천천히 읽어보세요! 

 

 


Attention, 고객에게 우리 미용실 [인지] 시키기

 

새롭게 오픈한 미용실, 고객 방문 유도를 위해서 가장 먼저 해야 할 것은

우리 매장이 오픈했다는 사실을 알려야 합니다.

 

"저기에 미용실이 생겼나 보다!"

고객이 인지하고, 계속 기억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출시켜야 하는 거죠. 

 

 

입지 조건이 좋은 매장이라면 매장 앞을 지나다니며 간판/배너 등을 통하여

고객이 자연스럽게 기억하고 방문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 수 있습니다.

 

하지만, 대로변이 아니거나 안쪽에 위치한 상권이면

고객에게 우리 매장을 지속적으로 알릴 수 있는 방법을 고안할 필요가 있습니다.

 

 

입지 조건이 좋은 매장도 기본적으로 하는,

가장 기본인 방법은 매장 외부의 '간판'입니다.

당장 음식점을 새로 오픈할 때도 길에서 전단지를 배포하고,

엑스 배너를 설치하는 것도 이 요인 때문입니다.

 

하지만, 오프라인에서 고객을 유입시키는 것은 한계가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오프라인 노출만 하는 것이 아닌

온라인을 이용해서지속적으로 잠재 고객에게 내 브랜드를 노출하면서 인지시켜야 합니다. 

 

 

인스타그램을 이용하여 미용실을 홍보하는 이유도 바로 이것 때문입니다.

적은 금액으로 잠재 고객에게 우리 브랜드를 인지시킬 수 있는 방법입니다. 

 

 

 

 


Interest, 우리 매장에 관심을 가질 [명분] 만들기

 

고객은 매장을 인지했다는 것만으로 우리 매장에 방문하지 않습니다. 

고객이 우리 매장에 방문해야 하는 명분을 만들어 줘야 하는 건데요.

 

명분이라 표기했지만, 그 명분은 '흥미'와 같습니다.

잠재 고객에게 필요한 것을 먼저 제안함으로써 흥미를 유발하는 거죠.

 

 

우리 미용실의 특징이나 컨셉, 정체성을 명확하게 하고,

고객에게 필요할 내용을 제안하는 것입니다. 

 

예시로 '30대 직장인 미혼 여성'을 공략해 볼까요? 

이런 경우, 출근 준비 시간을 줄일 수 있는 손질이 편한 스타일을 제안할 수 있습니다.

 

  • 출근 준비 30분 단축하는 무손질 펌
  • 매달 뿌염 안 해도 되는 컬러 염색 스타일
  • 퇴근 후에 오세요, 나이트 할인 이벤트 (모닝 할인 이벤트 응용)

 

이런 식으로 관심, 흥미를 가질만 한 스타일 제안과

우리 미용실로 방문을 유도할 수 있는 이벤트를 기획해 보세요! 

 

 

 

 


Search, 검색 시 정보 노출

 

우리 브랜드를 고객에게 인지시켰고, 

매장에 방문할 수 있는 흥미 요소도 제안했습니다. 

 

명분을 가진 고객이 우리 매장을 찾으러 검색했는데,

우리 브랜드에 대한 정보가 없다면 방문을 고려하게 됩니다.

 

 

명분을 확신으로 전환시킬 수 있는 정보를 온라인에 배포해야 합니다.

이것이 미용실 홍보 마케팅의 핵심입니다.

 

  • 매장 운영 시간
  • 시술 비용
  • 예약 방법
  • 포트폴리오
  • 고객 후기 

 

등등 매장 방문 전, 고객이 고려하는 내용들을 구체적으로

플레이스/블로그 등 온라인 매체에 상세히 설명해 놓아야 합니다.

 

우리 매장을 설명하는 자료만이 불신을 확신으로 전환시킬 수 있습니다. 

 

 

 

출처: 네이버 플레이스

네이버 뷰티 예약 서비스 소개▶ https://new.smartplace.naver.com/introduction/booking/beauty

 

 

 

 

 


Action, 세 번은 다시 와야 재방문 고객

 

미용업에서 가장 중요한 '구매'는 고객의 재방문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사람이 사람에게 직접 방문하여 머리를 맡기고, 시술을 받는 데다가

머리 관리는 특히 꾸준하게 해 주어야 하기 때문에

고객의 재방문을 중요하게 생각해야 하는데요.

 

 

고객이 우리 매장에 처음 방문하여 서비스를 이용했다면 '첫 방문 고객'으로,

여러 번 방문한 고객은 '재방 고객'이라고 표현합니다.

여기서 재방 고객은 보통 3회 이상 방문한 고객을 표현합니다. 

 

세 번은 마주해야 유대감과 신뢰감이 형성되기 때문인데요.

유대감, 신뢰감이 형성되면 4번 이상 방문은 자연스럽게 이루어집니다.

 

신규 고객의 방문을 유도하고 시술했다고 끝이 아니라

신규 고객의 두 번째, 세 번째 방문으로 유도하려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앞서 말씀드린 '이벤트 기획' 방법처럼

클리닉 체험, 마일리지 제도, 앞머리 무료 커트, 다음 방문 선 예약 등

재방문을 유도할 수 있도록 다양한 방법을 고민해 보셔야 합니다. 

 

 

 

 


Share, 전략적인 입소문

 

재방 고객이 미용실 이용에 만족을 느꼈다면,

주변 지인들에게 우리 미용실을 추천할 가능성은 높아집니다.

한마디로 맛집 정보 공유처럼 '공유'를 하게 되는 개념이죠. 

 

예시로 아파트가 밀집된 주거 상권에서

어린이 커트를 잘하게 되면 아이의 부모님, 모든 가족을

고객으로 만들 수 있는 것과 같은 맥락이죠.

 

꼭 가족 구성원 전체가 아니더라도

기존 고객이 남긴 온라인 리뷰를 보고

우리 매장을 방문할까, 말까 고민하던

잠재 고객들의 예약 고민에도 확신을 줄 수 있습니다.

 

 

 


미용실 홍보, 마케팅에 있어서는 단순히

인스타그램 계정을 운영하세요! 브랜드 블로그를 운영하세요!

하는 '방법론' 자체도 물론 중요하지만

 

고객이 매장을 방문하게 되는 방법과 이유를 이해하고,

그 곳에서 우리 브랜드가 눈에 띌 수 있도록 명분을 심는다면

고객이 우리 매장에 방문하지 않을 이유는 없습니다.

 

높은 비용을 들이며 미용실 홍보를 하는 것보다

고객이 찾아볼 법한 요소와 위치에

우리 브랜드가 눈에 띌 수 있고, 인지시킬 수 있는 수단을 고민해 보셔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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