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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용실 창업을 준비 중이라면 꼭 숙지해야 하는 체크리스트

미용인 백과사전

by VUKA 2022. 5. 13. 17: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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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단 이 게시글을 클릭하신 분께 이 이야기부터 하고 시작해야겠죠?

미용실 창업을 준비하고 계신 예비 원장님의 새로운 출발을 응원합니다!

 

 

 

미용실 창업을 마음먹은 지금, 이제 모든 것을 오롯이 혼자서 해야 한다는 부담감과 설레임이 함께 공존하실 것 같습니다. 이 글을 읽고 계신 미래의 원장님의 부담을 덜어내고자 미용실 창업 시, 무엇을 준비해야 하는지 알려드리겠습니다.

 

 

 

이 글을 작성하고 있는 Ashlee는 10년 이상 헤어 디자이너를 전문으로 마케팅과 브랜딩을 코칭했습니다. 

 

입봉 디자이너부터 지역을 이동한 디자이너, 미용실을 신규 오픈한 디자이너까지 다양한 삶의 형태를 띄우는 헤어 디자이너와 미용실을 대상으로 마케팅과 브랜딩을 코칭했습니다. 

그 중, 3개월 만에 매출을 4배 이상 성장한 매장과 1년 만에 억대 연봉을 이룬 하이퍼포머를 배출하기도 했습니다.

 

 

특히 1인 미용실, 소형 미용실을 새로 오픈하시는 원장님들에게 알려드렸던 미용실 창업 시 꼭 준비해야 하는 과정을 여러분께도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잘 따라 오세요!

 

 

 

 

 

2000년대 초반에는 많은 직원과 커다란 매장을 가진 대형 미용실의 전성기였다면,

최근에는 1인 미용실 창업이 늘어나면서 국내 미용실의 수는 15만 개를 뛰어넘었습니다.

 

대형 미용실에서 성장한 헤어 디자이너들이 매출을 올리고, 자신의 고객을 확보하면서 '하이퍼포머' 디자이너로 등극합니다. 그런 성과를 보인 헤어 디자이너들이 독립하여 1인 미용실을 창업하는 경우가 많아진 것입니다.

 

매출도 우수하고, 고정 고객까지 탄탄한데 미용실 창업을 생각하지 않을 이유가 없습니다.

기존 출퇴근과 휴무가 정해져있어 근로자에 가까운 형태에서 자유롭게 휴무일을 지정할 수 있는 진짜 프리랜서가 될 수 있고, 매출을 모두 내 수입으로 만들면서, 개인 미용실로 매출을 더 올릴 수 있다는 자신감도 생기게 되는 것입니다.

 

 

하지만 앞서 포스팅한 내용과 같이 신규 오픈한 미용실 5 군데 중, 1 곳은 1년 안에 폐업 수순을 밟는 것이 현실인데요.

 

 

▶ 이전 포스팅 링크 

 

미용실 오픈, 5개 중 1개는 망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미용실 오픈을 준비하거나, 꿈꾸고 계신가요? 시간이 지나며 경력과 실력이 쌓이고, 나만 지정하는 개인 고객층이 생기면서 고민하게 되는 단계이실 것 같은데요. 인센티브 제도인 기존 미용실

vuka.tistory.com

 

그럼에도 불구하고,

준비를 탄탄하게 하고 창업한다면 폐업 위험을 훨씬 줄일 수 있습니다.

 

 

미용실 창업할 때 꼭 준비해야 하는 과정과 오픈 시 빠지면 안 되는 함정, 즉 주의점도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오픈 준비를 하시면서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미용실 오픈 (준비) 과정, 어떻게 되나요?

 

 

1. 오픈하고 싶은 위치 선정하기

  1. 지역
    • 기존에 활동하던 지역인지, 다른 지역으로 이동할 것인지 신중한 결정이 필요해요.
  2. 접근성
    • 유동 인구가 얼마나 되는지, 기존 고객이 찾아오기에 어렵지 않은지, 접근성이 나쁘지는 않은지 꼭 체크해 주세요. 

 

2. 예산에 맞는 규모의 매장 찾기

  1. 보증금/월세
    • 예산과 예상 소득을 미리 체크하여 적절한 보증금과 월세인 곳을 찾아야 합니다. 

    • 미용실은 대부분 층 수가 중요한 경우가 많습니다. 하나의 팁을 드리자면 3층 미만의 층수에 입주하시는 것을 추천드려요. 
  2. 경대
    • 내 미용실에는 몇 대의 경대를 설치할까? 경대의 수에 따라 매장의 규모가 달라지기 때문에 미리 체크하세요!

 

3. 매장 이름 정하기

  1. 로고 디자인
    • 로고는 우리 매장의 얼굴이 됩니다. 디자이너에게 외주를 의뢰하거나 직접 제작하여 매장을 브랜딩하세요!
  2. 상표 등록
    • 정성 담아 만든 소중한 내 미용실, 내가 지켜야죠!

 

4. 매장 인테리어하기

  1. 인테리어 업체 선정
  2. 공사 예산 책정
  3. 인테리어 컨셉 결정

 

5. 사업자 등록하기

  1. 사업자 계좌 만들기
  2. 위생 교육 수료하기
  3. 전화번호 만들기 (지역 번호 혹은 070 인터넷 전화) 

6. 집기, 가전, 비품 구매하기

  1. 경대
  2. 샴푸 배드
  3. 각종 기기
  4. 가구
  5. 그 외 비품

 

7. 렌탈 리스트, 설치 일자 체크하기

  1. 정수기
  2. 인터넷 등 

 

8. 직원 채용 (채용을 결정할 경우)

  1. 채용 공고 업로드
  2. (인턴을 채용할 경우) 4대 보험 가입

 

9. 시술 메뉴 결정 및 시술 비용 책정하기 

  1. 메뉴판 디자인
  2. 고객관리 프로그램 계약

 

10. 약제 브랜드 선정하기

  1. 초도물량 체크하기
  2. 고정 재료상(거래처) 찾기

 

11. 매장 온라인 등록하기

  1. 포털사이트(네이버, 다음, 카카오맵 등) 지도 등록
  2. 네이버 플레이스 등록
  3. SNS 만들기

 

12. 매장 내부 디자인 제작, 선정하기

  1. 명함
  2. 메뉴판
  3. 홍보 배너

 

13. 오픈 이벤트 기획하기

14. 마케팅 방향 정하기

15. 기존 고객님들에게 오픈 안내 연락하기

 

 

 

꼭 필요한 요소들만 간단하게 정리했지만, 전혀 간단하지가 않죠?

과정을 메모하고, 일정을 세우기 시작하실 때는 더욱 세세하고 꼼꼼하게 정리하세요!

 

 

 

 

 

미용실 마케팅, 어떻게 하는 건가요? 


오픈 준비를 거의 마친 시점에서는 이제 마케팅을 고민해야 합니다. 

마케팅에 따라서 우리 매장 매출 실적이 결정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내 미용실 마케팅을 기획하시면서 꼭 기억하셔야 하는 항목들을 정리해 드리겠습니다. 

 

 

 

1. 대형 포털 사이트의 '공식 대행' 업체는 없다.

보통 사업자 등록을 하거나 매장을 온라인에 등록할 때 마케팅 업체에서 전화, DM이 끊임없이 올 텐데요. 뿐만 아니라 우편을 통해 전단지를 보내는 경우도 많습니다. 체험단, 기자단을 추천하며 홍보 전화가 오는 경우도 많을 것입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이렇게 오는 업체의 연락은 받지 않으시는 게 좋습니다.

 

 

'구글 공식', '네이버 공식' 대행 업체임을 어필하며 마치 대형 포털 사이트에서 직접 마케팅을 해 주는 것처럼 설명하지만, 대형 포털 사이트에서는 마케팅 대행을 할 수 있도록 허가만 할 뿐, 공식 업체로 등록하는 것이 아닙니다.

 

이런 대행 업체들은 미용 마케팅 대행만 하는 것도, 미용을 전문적으로 하는 업체가 아니기 때문에 비싼 비용에 비해 효과를 보기 어렵습니다. 계약할 때 장기 계약으로 수백만 원 선결제를 유도하여 나중에 환불을 받지 못하고 분쟁을 하는 경우도 잦습니다. 

 

 

2. '상위 노출의 함정'에 빠지지 마세요.

거절 의사를 밝혔음에도 마케팅 업체는 원장님을 쉽게 포기하지 않을 것입니다. 상위 노출을 강조하며 솔깃한 제안들을 할 텐데요. 앞서 말씀드렸던 것처럼 마케팅 대행 업체는 '마케팅 전문'이지, '미용 전문'이 아닙니다. 홍보 컨텐츠의 퀄리티를 보장받기 힘든 것이죠.

 

꼭 기억하셔야 하는 사실이 있습니다. 

고객은 상위 노출만 보고 우리 매장에 방문하지 않습니다. 

 

상위 노출을 어필하는 마케팅 업체에서 작성된 글을 보면 실직적인 정보가 없는 글이 많습니다. 상업적인 인상은 가득 주면서 내용은 비약합니다. 비싼 돈을 들여 상단에 노출해도 고객은 이런 글을 보면 스크롤을 반도 채 내리지 않고 페이지를 벗어납니다. 당장 원장님께서 인터넷에서 무언가를 검색할 때도 그러실 거예요.

 

 

3. 결론, 비싼 비용 들이지 말고 적어도 창업 초반에는 직접 배워서 준비하세요! 

이제 막 오픈해서 정신도 없는데 마케팅까지 직접 하라고? 라는 생각이 드실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사실인걸요! 

사람 대 사람으로 마주하는 미용 업종 특성상 직접 배워 준비하시는 것이 가장 효과가 좋습니다.

 

나의 기술과 장점, 내 브랜드의 가치를 누구보다 상세하게 설명할 수 있는 것은 대행 업체가 아닌 바로 '나 자신'이기 때문입니다. 진정성 있는 마케팅만이 고객의 마음을 흔들 수 있고, 고객이 우리 매장에 방문하는 이유를 만들 것입니다.

 

 

그렇다면 내가 고려해야 하는 부분은 어떤 것일까요?

 

✅ 내가 잘하는 시술은?

✅ 내가 자신있는 고객은?

 고객에게 최선을 다할 수 있는 우리 매장만의 서비스는?

 다른 곳에서는 찾을 수 없는, 차별화된 나만의 kick 메뉴는?

 오픈 이벤트 및 단기/장기 이벤트 플랜은 어떻게 세울까?

 

등등 우리 매장에 특화된, 나와 우리 매장의 강점과 장점 등을 고려하며 끊임없이 질문을 만들어 보세요.

 

 

최근 SNS의 특성상 '시각적인 요소'가 고객의 클릭을 유도합니다. 시술 사진을 통해 우리 매장의 SNS와 블로그 등의 홍보 매체를 방문하는 것입니다. 시술 사진을 이용하여 더욱 다양하게 마케팅을 할 수 있습니다. 

 

 

 

마케팅을 배우는 방법에는

마케팅 서적, 마케팅 교육 등 다양한 방법이 있으나 원장님이 원하는 '미용 마케팅'은 찾기가 어렵죠.

 

 

그래서 어렵고, 막막하시다면 온라인으로 직접 배울 수 있는 온라인 미용아카데미, 뷰카클래스의 미용실 마케팅 교육을 둘러보세요.

미용실 오픈을 준비하시거나, 마케팅이 처음이시라면 분명 도움이 되는 '미용 마케팅 교육'입니다. 

 

 

▶ 온라인 미용 아카데미, 뷰카클래스

 

뷰카클래스 - 미용인 성장 시크릿

성장하는 미용인을 위한 뷰카클래스입니다.

m.class.vuka.co.kr

 

 

 

 

 

 

미용실 고객 관리 프로그램, 다 똑같지 않나요?

1인 미용실로 오픈하시는 거라면, 고객 관리 프로그램은 보다 신중하게 선택해야 합니다.

미용실 고객 관리 프로그램은 매출을 입력하기만 하는 것이 아닌 문자 마케팅, 재고 관리, 직원 관리 등 다양한 기능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만약 명함이나 배너, 홍보 판촉물 등의 제작도 필요하시다면 이 모든 것을 하나로 해결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네이버 예약도 손쉽게 연동할 수 있고, 휴대폰 어플로도 손쉽게 이용할 수 있어 현재 시중에 있는 미용실 고객관리프로그램 중에서 가장 편리하고 가벼운 소프트웨어입니다. 

 

 

▶ 올인원 미용실 고객 관리 프로그램, 코드컴

 

코드컴

코드컴-미용실/뷰티샵고객관리

www.codecom.co.kr

 

 

 


오늘은 미용실 창업, 미용실 오픈에 있어서 필요한 내용들을 소개해 드렸습니다.

모든 장사가 그렇듯이 미용실 또한 오픈만 한다고 무조건 손님이 찾아오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사전 준비를 철저히 하셔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미용실 오픈을 준비 중이신 예비 원장님에게 강조드리고 싶은 것은,

미용실 운영은 장기전입니다.

 

고객당 시술 한두 번의 장사에서 그치지 않고,

내 고객에게, 고객을 위한 가치를 전달하는 '본질'에 집중하시어 성공적인 오픈과 운영을 이루어나가시기를 바랍니다. 

 

 

 

 

뷰티워커스 플랫폼, 뷰카에서는 대한민국의 미용인을 위하여 유익한 컨텐츠를 만들고 있습니다.

 

🔶 미용인을 위한 온라인 미용 아카데미, 뷰카클래스 http://class.vuka.co.kr/

🔷 쉽고 빠른 미용구인구직, 뷰카잡스 https://jobs.vuk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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