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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용실 마케팅 무료로 하는 해답 열쇠, 블로그!

미용인 백과사전

by VUKA 2022. 5. 17. 13: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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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람과 사람을 대면으로 잇는 미용업 특성상 미용실 마케팅은 다른 마케팅보다 접근하기 어렵습니다.

 

익숙할 법하면 유행은 변하고, 미용 기술은 나날이 발전하면서, 새로운 미용사는 지금도 생기고 있거든요. 이런 상황에서 우리 매장과 나를 소비자에게 알리려면 미용실 마케팅이 필요합니다. 

 

도대체 얼마를 써야 하는지, 어떤 매체를 이용해야 하고, 어떤 부분을 어필해야 하는지 감도 잘 잡히지 않죠. 이 많은 난제 중 가장 궁금하신 부분은 바로 '마케팅 비용'이실 겁니다. 어느 마케팅이 그렇듯, 확실한 성과를 보장하기 어려운 투자이기 때문에 많은 게시물과 사례를 검색하셨을 거고, 그러다 이 게시물을 접하지 않으셨을까 생각합니다. 미용실을 운영하면서 받았던 수많은 마케팅 업체에서의 전화, DM에 가격대는 대충 파악하고 계신 원장님도 계시겠지만, 오늘은 무료, 0원 마케팅이 가능한 방법을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0원으로 할 수 있는 미용실 마케팅,
블로그!

 

 

제목에 말씀드린 것처럼 0원으로 할 수 있는 마케팅 방법, 바로 블로그인데요.

 


현재 헤어 디자이너로 종사하고 있는 선생님들에게 물어보면 대부분 "블로그는 너무 어려워서 금방 포기했다"고 얘기합니다. 온라인 유저들이 SNS 중 인스타그램을 가장 많이 이용하는 지금, 사진 한 장에 짤막한 글과 해시태그만 남기면 된다는 '단순하다' '간단하다'라는 강점을 가진 인스타그램으로 충분하다고 생각하시는 거죠. 

 

이러한 차이로 보시면 알 수 있듯이 블로그는 인스타그램에 비해 장벽이 높습니다. 글을 많이 써야 한다는 부담감과 정성 들인 포스팅이 바로 상위 노출이 되지도 않고, 실시간으로 좋아요가 달리는 인스타그램에 비하면 반응도 얼마 없는 것만 같거든요.

 

 

최근 인스타그램을 통하여 고객을 확보하는 디자이너가 많아진 것은 사실이지만, 수많은 잠재고객이 있는 인터넷 이용자에 비하면 극소수에 불과합니다.

 

 

 

그렇다면 미용실 마케팅을 위한 블로그 글쓰기, 어떻게 해야 할까요?'하면 좋다고 하니까', '그래도 짬 날 때 적어야지', 하는 마음으로 컴퓨터 앞에 앉아 적기 시작하지만 결코 쉬운 일이 아닙니다. 이걸 또 '꾸준하게'까지 하는 것은 정말 힘든 일이거든요.

 

 

 

그래서일까요? 2021년 5월, 네이버에서는 '오늘 일기'라는 파격적인 이벤트를 열었습니다.

 

2주 간 자신의 블로그에 매일 일기를 적으면 네이버 페이 포인트 16,000원을 준다는 이벤트였는데요. 당연히 반응은 폭발적이었습니다. 네이버 페이는 네이버 쇼핑뿐만 아니라 배달 어플, 영화 예매 어플 등 결제할 수 있는 곳이 많고, 당장 16,000원이면 저렴한 브랜드의 치킨 한 마리 값이거든요. 이 파격적인 이벤트에 아이디 생성 이후 한 번도 안 쓴 블로그를 살리고, 몇 년 만에 블로그를 작성하는 사람들도 있었고, 여기에 부정 행위를 하는 유저까지 모인 것입니다. 네이버는 결국 3일 만에 '비정상적인 방법을 이용한 사용자들로 인한 조기 종료' 공지를 띄웠습니다. 기존 3일차 보상인 1000원까지만 지급하겠다고 선언한 것이죠. 작심삼일을 이겨내자고 만든 이벤트에 네이버에서 작심삼일 한 것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판단에 유저들은 가만히 있었을까요? 이러한 대응은 유저들의 분노와 '소비자 기만'이라는 비판을 샀고, 국민 청원까지 게시글이 올라갈 정도였습니다. 수많은 유저들의 항의에 네이버는 울며 겨자먹기로 이벤트를 재개했습니다. 예정대로 3일차 보상 1,000원, 7일차 보상 5,000원, 11일차 보상 10,000원을 지급했습니다. 11일 기록을 성공한 유저들에게는 총 16,000원이 지급된 것입니다.

 

 

오늘일기 이벤트에 첫 날부터 참여한 유저 중, 몇 명이나 16,000원을 온전히 받아갔을까요? 네이버에서 정확한 참여자의 수를 공개하지는 않았지만, 해시태그를 사용하라는 규칙 덕에 대략적인 수를 파악한 결과, 불과 3일 만에 10만 명에 가까운 유저가 일기 쓰기를 포기했습니다. 

 

 

우리가 하려는 미용실 마케팅은 매일매일 포스팅을 작성해야 하는 것은 아니지만, 

그만큼 보상이 걸린 이벤트여도 지속적으로 글을 작성한다는 것은 힘든 일입니다. 방식이 하루를 기록하는 '일기'여도 말이죠. 

 

 

 

 

 

그래서인지 헤어 디자이너 선생님들에게 마케팅 방법으로 '블로그'를 권유하면 대부분의 선생님들이 한 달을 채우지 못하고 포기하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글을 쓰고, 내용까지 채워야 한다는 부담감 때문이죠. 

 

하지만 인스타그램 마케팅의 경우에는 소액의 투자가 필요하지만, 블로그는 정말 0원으로도 마케팅을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블로그 마케팅을 시작하는 선생님은 많지만, 그만큼 금방 포기하는 선생님도 많습니다. 위에서 적었던 내용처럼 인스타그램에 비하면 몇 배의 정성을 들여 포스팅했지만, 검색 결과에는 보이지 않고, 반응도 없는 것 같아 의기소침해집니다. 

 

네이버 블로그를 꾸준하게, 잘만 이용하면 우리 미용실 한 달치 예약을 미리 채울 수 있는데도 말이죠. 

 

 

 

 

뷰카클래스에 남자 짧은 머리 스타일로 강의를 개설하신 '리키' 원장의 경우, 

꾸준히 운영한 '네이버 블로그'를 통해 새로운 고객이 유입되고, 맨즈 헤어 특성상 주기가 짧아 재방문 고객도 많습니다. 

 

블로그 누적 방문자가 900만 명에 달하며 '네이버 인플루언서'로 등극되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나도 방문자 수가 적거나 반응이 없으면 블로그 운영을 포기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결국 돈을 써야 하는 블로그 체험단이나 마케팅 대행 업체를 통한 상위 노출을 의뢰하게 되는 것이죠.

 

 

지난 미용실 창업 관련 포스팅 중 '마케팅' 항목에서 강조드린 것처럼,

대행사를 이용하면 검색할 때 일시적으로 상위에 노출될 수는 있지만, 직접적인 매장 방문 유도는 어렵습니다. 

 

▶ (이전 포스팅) 미용실 창업 중이라면 꼭 숙지해야 하는 체크리스트 

 

미용실 창업을 준비 중이라면 꼭 숙지해야 하는 체크리스트

일단 이 게시글을 클릭하신 분께 이 이야기부터 하고 시작해야겠죠? 미용실 창업을 준비하고 계신 예비 원장님의 새로운 출발을 응원합니다! 미용실 창업을 마음먹은 지금, 이제 모든 것을 오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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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용에 본질이 없어 돈을 들여 포스팅을 읽게 한 고객은 스크롤을 다 내리기도 전에 이탈하거든요.

 

내가 직접 시술하고, 내가 자신있는 시술, 직접 시술한 스타일의 의도와 가치, 그리고 현장에서 있었던 사소한 에피소드를 진정성있게 설명할 수 있는 것은 마케팅 대행사가 아닌 시술을 한 디자이너 자신입니다. 

 

 

대행사는 사진 몇 장만 받고 선생님이 어떤 시술과 어떤 테크닉을 했는지, 또 선생님이 어떤 성향의 사람인지 전혀 모를 겁니다. 미용에 대한 지식이 없고, 그저 선생님이 주는 사진과 원고만 받고 작성하는 경우가 많으니까요. 체험단도 마찬가지입니다. 블로그 마케팅의 파급력 덕에 포스팅 하단의 '소정의 원고료를 지급받아 작성했습니다.', '서비스를 받고 작성했습니다.'의 문구가 들어가면 일단 '거르고 보는' 유저들도 많이 생겼습니다. 

 

 

 

미용실 마케팅을 위한 블로그 포스팅의 글감은 헤어디자이너의 머릿속에 있습니다. 고객과의 에피소드, 시술하는 방법, 루틴, 해당 시술 스타일과 디자인의 가치는 글을 직접 작성하는 선생님만 설명할 수 있습니다. 거기에 진정성도 더해지죠.

 

 

글쓰는 것이 어렵게 느껴지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말하는 것과 생각하는 것은 한끗 차이입니다. 

 

이렇게 생각해도 어렵다면, 이렇게 생각해 보시는 건 어떨까요?

'매장에 온 고객과 대화를 나눈다'고 생각해 보세요.

 

첫 방문 상담이든, 재방문 고객 시술이든 어떻게든 고객과 이야기를 나누실 겁니다.

정말 한끗 차이입니다. 그러니까 길게 써야 한다는 부담부터 버려볼까요?

 

 

상단 노출에 최적화된 블로그 글쓰기 방법이 없는 것은 아닙니다. 네이버는 '소비자'에게 도움이 될만 한 정보를 상위 노출 시키려고 하는 성향이 강하니까요. 하지만 그것은 나중에 고민해도 될 일입니다.

 

일단 내 블로그에 유입된 고객들이 '나'와 '내 미용실'에 대해 알 수 있도록

나의 미용 가치관을 글로 옮기는 연습부터 해야 합니다.

 

투박해도, 두서가 없어도 좋습니다.

일기장에 일기를 적듯 나의 생각을 적어 보세요.

 

0원으로 할 수 있는 미용실 마케팅의 시작은 여기서부터입니다.

 

 

 


 

 

글을 '쓰는 습관'이 몸에 익었다면, '제대로' 쓰는 방법을 알아야겠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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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장을 오픈했지만 어떤 마케팅부터 시작해야 하는 건지 막막한 원장님부터 내 강점을 어필하고 싶지만 어떤 것부터 해야할지 어려운 헤어 디자이너 선생님들에게 도움이 되는 교육 과정입니다.

 

마케팅은 한 번 매우면 평생을 써먹을 수 있습니다.

마케팅 대행사에 돈을 지불해도 효과가 없었다면 더이상 '내 어필'을 대행시키지 마세요.

직접 배워서 평생, 무료로 마케팅해 보세요.

 

0원으로도 할 수 있는 미용실 마케팅, 오늘 알려드린 이야기들을 잊지 마시고 차근차근 시작해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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